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연말정산 소득공제내역 조회

by 어쩔땐호랑이 2022. 12. 19.
반응형

연말이면 직장이라면 반드시 해야 하는 연말정산이 돌아왔어요. 이번 시간에는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공제 내역을 조금이라도 더 받을 수 있는 부분을 알아보고 연말정산 예상 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목차

 

연말정산 주택청약 소득공제 방법

지방세 체납 조회 바로가기

농협카드 결제일별 사용기간 확인 및 결제일 변경하기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지원대상 및 신청 방법

 연말정산 소득공제내역 조회

 

연말정산이란?

 국세청에서 1년 동안의 기간에 간이세액표에 따라 미리 징수한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다시 한 번 검토하며, 실소득보다 많이 세금을 냈으면 그만큼의 차액(환급금)을 다시 돌려주고, 적게 거뒀으면 더 납부하는 절차를 말해요. 그래서 연말정산을 잘 준비하여 많이 환급을 받으면 13월의 월급이라 하는 말이 나올 정도인데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보는 방법

 

먼저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해서 사이트 하단의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클릭하고 들어가서 각자 개인의 소득정보를 입력하게되면 예상액을 온라인으로 확인이 가능해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항목을 입력하면서 "절세팁"을 확인하시면 국세청에서 제공되는 정확하고 세부적인 유익한 절세정보를 알아볼 수 있어요.

 

연말정산 예상 수령액 조회

 

연말정산 기간은?

 연말정산 기간은 대략적으로 연초에 해당하는 1~2월 동안에 진행이 돼요. 보다 정확한 일정은 회사단위로 진행하므로 회사측의 일정에 맞춰서 서류를 준비하시고 진행하시면 돼요.

 

혹시나 연말정산에서 빼먹은 공제는 나중에 경정청구로 환급이 가능해요. 경정청구 기간은 법정 신고기한이 지난 후로부터 5년 이내인데요. 그래도 이러한 번거로운 절차가 필요 없도록 최대한 꼼꼼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항목은?

 소득공제는 인적공제(부양가족 및 배우자), 연금보험료공제(국민연금 등의 납부액), 특별소득공제(건강보험료 및 주택자금), 기타소득공제(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사용금액)로 크게 나눌 수 있어요.

 

연말정산 카드공제 대상은 해당 근로자의 총급여의 25% 초과사용금액이 대상인데요. 여기서 신용카드 15%,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 30% 정도가 공제돼요. , 소득공제한도액은 정해져 있으기 때문에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는 한도안에서 최고치만 적용을 해요.

 

세액공제는 월세액세액공제, 근로소득세액공제, 주택자금차입금이자세액공제, 특별세액공제(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보장성보험료) 등으로 나눌 수가 있어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점은 소득공제는 세금을 부과하는 기준이 되는 과세표준액을 줄이는 방법이고, 세액공제는 곧바로 세금 자체를 줄이는 방법인데요.

 

소득공제에서 제외되는 항목

  • 각가지 공과금 및 아파트 관리비
  • 각가지 보험료 및 등록금, 수험료
  • 상품권 구입 비용
  • 신차 구입비 (중고차 구입은 공제 가능)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상단 보시면 조회/발급에 마우스를 대시고, 아리쪽에 "환급금 상세조회"를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조회기간을 입력하시고, "조회하기"를 클릭하시면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어요.

 

 

연말정산 예상 수령액 조회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기존의 근로자가 자료를 회사에 제출하는 것이 아니고, 근로자의 동의만으로 국세청이 회사에 간소화 자료를 일괄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예전보다 더 편리하게 연말정산 신고가 가능해졌어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방법 및 기간

 

1. 회사 신청 : 회사에서 연말정산 대상 근로자 명단 등록 (22.10.27 ~ 23.1.14)

2. 근로자 확인 및 동의 : 근로자가 홈텍스에 접속해서 확인 및 동의 (22.12.1 ~ 23.1.19)

3. 자료 제공 : 회사에서 간소화 자료를 다운받아 전산 시스템에 일괄 업로드 (23.1.21 ~ 23.3.10)

 

오늘은 연말정산 소득공제 관련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항목을 정확하게 파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알아두면 유용한 소식

지방세 체납 조회 바로가기

농협카드 결제일별 사용기간 확인 및 결제일 변경하기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지원대상 및 신청 방법

 연말정산 소득공제내역 조회

연말정산 주택청약 소득공제 방법

 

 

연말정산 주택청약 소득공제 방법

 

연말정산 주택청약 소득공제 방법

연말이 되면 13월의 보너스가 될지 혹은 세금 폭탄이 될지는 연말정산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연말정산이 어렵다는 이유로 매달 청약금을 넣었음에도 불구하고 공제받지 못

hhappyhouse.com

연말정산 미리보기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

 

연말정산 미리보기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

2022년 10월 27일부터 국세청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시행해요.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할 연말정산을 미리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예상세액이 얼마인지 보다 빠르게 확인

hhappyhouse.com

 

반응형

댓글